생활DIY / / 2019. 10. 26. 18:30

집안 형광등을 LED모듈로 자가 교체하기(LED모듈 교체 DIY)

집안 형광등 LED모듈로 자가 교체하기


집안 형광등(요즘 FPL형광등)이 어둡기도 하고 전기세도 많이 나간다고 해서 모듈을 구매하여 바꿔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각 방에 맞는 모듈을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여 구매하고 기존 형광등을 제거하고 그 위에 모듈을 장착하여 바꾸면 비용도 많이 절감되고 집안이 환해지고 전기세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그래서 바꾸는 작업을 했습니다.


준비물


방용 led모듈(20w짜리 2개*방수:크기 370*50 )+led용 안전기

욕실은 led모듈(18w짜리 1개 * 욕실수 : 크기 425*75)+led용 안전기

거실용 led모듈(25w짜리 거실에 맞게 : 크기 538*70)+led용 안전기

십자 드라이버

기타(자석, 나사등 : 저는 형광등 제거하고 그곳에 있었던 나사등을 이용하여 교체)


방등과 욕실등만 교체하였습니다. 거실등은 이미 LED라 그대로 사용하고 인터넷에서 구매함.


먼저 방등 교체작업


1. 방등 커버 제거


2. 형광등 제거및 기존 안전기 제거작업(기존 형광등을 잡아 주었던 부품도 제거함)


3. 안전기는 하나만 제거하고 나머지는 놔 두었습니다. 궂이 다 제거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 LED용 안전기 하나만 설치하여 두개의 모듈을 작동시킬 수 있으니 기존 안전기 하나만 제거하고 led용 안전기를 먼저 설치합니다. 배선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겠지요.


4. led모듈장착


5. 2개의 모듈을 장착후에 배선정리하고 불들어오는 것 확인하고 커버를 덮으면 끝.

6. 그전형광등과 led모듈의 장착한 불의 밝기 비교


이상 방등의 교체방법은 사진을 통해서 보면 쉽게 자기 스스로 작업하여 교체할 수 있습니다. 


욕실 led 모듈교체하는 방법을 볼까요.

1. 욕실 형광등 커버 분리해야 하겠죠. 현재 형광등 전구색으로 되어있네요. 이것을 그냥 주광색으로 교체했습니다. 환하게 사용하고 싶어서 .. 그런데 욕실은 아래에서 바로 분리하기 힘드네요.. 그래서 천정 뚜껑을 열고 위에서 작업을 해주셔서 커버를 분리해야 하네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죠..


2. 기존형광등및 안전기를 제거하고 led용 안전기 장착함


3. 욕실용 모듈을 장착하고 확인하고 커버 씌움.


이상 욕실 led 교체도 해 봤습니다.

조금만 시간내셔서 작업하시면 비용도 절감하고 전기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모듈장착 DIY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